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서학개미 투자자 한숨. 나스닥 상승분 전부 반납하고 마이너스로 돌아서

by 미토미 2021. 3. 5.
반응형

나스닥 기술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발언이 몰고 온 미 국채금리 급등 탓에 기술주 위주인 나스닥지수가 올해 상승분을 전부 반납하고 마이너스로 돌아서면서 기술주를 주로 매수해온 서학개미(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 개인투자자) 투자심리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4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나스닥지수는 전날보다 2.11% 떨어진 1만2723.47에 거래를 마쳤다. 나스닥지수는 지난해 12월 31일 시세(1만2888.28)보다 낮아져 올해 마이너스 수익률로 돌아섰습니다. 세계 시가총액 1위 애플과 자동차업계 시총 1위 테슬라 등 미국 대형 기술주가 급락한 탓이라고 합니다.

기술주 투자를 선호해온 한국 서학개미들은 평가 손실을 입거나 평가 이익이 줄어드는 상황을 맞았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매수 동향을 분석한 결과 서학개미들 순매수가 몰린 상위 10종목 가운데 절반이 마이너스였습니다.

순매수 1위(13억4049만달러·약 1조5097억원)인 테슬라 주가는 올 들어 이달 4일까지 11.94% 떨어졌습니다

2위(6억5321만달러) 애플과 5위(2억9735만달러) 아크혁신상장지수펀드(ETF)는 각각 9.47%, 4.87% 하락했습니다.

 

아크혁신ETF는 캐시 우드 최고경영자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 대표 상품이다. 최근 주목을 끈 순매수 6위(2만7876달러) 유니티테크놀로지는 37.71%로 눈에 띄는 급락세를 기록했습니다.

뉴욕증시는 최근 보름간 기술주 위주로 눈에 띄는 조정 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날 파월 의장이 월스트리트저널(WSJ) 일자리서밋에서 시장 인플레이션 우려를 잠재우지 못하는 '밋밋한 발언'을 하자 미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뉴욕증시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크리슈나 구하 에버코어ISI 글로벌 중앙은행·정책 전략분석가는 "시장은 안심시키는 발언을 원했는데 파월 의장이 기대에 못 미친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월가 일각에선 파월 의장이 이날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단기 국채를 팔고 장기 국채를 매입해 수익률 기울기를 낮추는 공개 시장조작 정책)'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연준 인사들이 채권 딜러들에게 이런 가능성을 타진했다는 정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이런 국채금리 진정책을 심도 있게 고려하고 있지 않음을 보여줬습니다.

라이언 데트릭 LPL파이낸셜 수석마켓전략가는 "금리가 또다시 오르면서 기술주 추가 매도의 문이 열렸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는 뉴욕증시가 과민 반응한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캔디스 방순드 피에라캐피털 글로벌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국채 금리가 불확실성에 빠진 건 맞지만 시장 두려움은 잘못된 것"이라며 "경제 회복이 예상보다 빠르고 물가가 더 뛰면서 연준이 생각보다 이른 시점에 정책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시장은 인식하지만 이런 예상도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준 인사들은 인플레이션과 미국 국채금리 급등 우려를 일축해왔다. 3일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경제 회복 과정에서 물가 상승은 '기저효과'를 반영한 것이며 인플레이션이 3%까지 오를 가능성은 거의 없고 심지어 4%까지 가파르게 오르지 않는 한 (현재의 물가 상승세가)문제되지 않는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연준이 국채금리 조정을 위해 장기 국채를 구매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하루 전에는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인플레이션은 경제 재개 과정에서 증가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나온 임시 현상"이라며 "최근 국채금리는 역사적인 수준과 비교해 대체로 완화적이며 앞으로도 이 정도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식시장은 향후 채권시장과 연준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퀸시 크로스비 푸르덴셜파이낸셜 최고시장전략가는 "다음주에 열리는 30년 만기와 10년 만기 국채 경매가 중요한 테스트 시점이며 16~17일 진행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어떤 발언이 나올지가 포인트"라고 언급했다.

한편 다음주에는 미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10일), 생산자물가지수(11일)와 미시간대 3월 소비자심리지수, 기대 인플레이션(12일)이 발표된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이 있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